해외 산행/日本지역 산행 기록(상세)

일본 100명산, 다이센(大山/1709m)산행 - 13년 4월11일 ~ 4월14일

HL5FXP (玄心) 2013. 4. 12. 23:30

 

 

◎4월11일(木)

●출국 : 4/11 1800 동해 → 4/12 0900 돗토리 사카이미나토(鳥取県 境港)/이스턴 드림호

            (Eastern Dream / 別稱 : DBS Cruise Ferry) 

※동해항에서 승선(수속 시각)은 1700이나 실질 출항은 1800

●숙박 : 이스턴 드림(船內)

 

◎4월12일(金)

●일본 입국 : 0900 돗토리 사카이미나토(鳥取県 境港)

●전세버스로 사카이미나토에서 산행들머리인 요나고(米子)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으로 이동

●다이센(大山)산행

●숙박 : 요나고 미츠이벳칸(米子 三井別館)호텔

 

◎4월13일(土)

●나싯코칸(なしっこ館) - 돗토리이십세기배기념관(鳥取二十世紀梨記念館)

●돗토리사큐(鳥取砂丘)관광

●오카시노고토부키죠(お菓子の壽城)견학

●일본 출국 : 4/13 1730 사카이미나토 → 4/14 0910 동해 / DBS Cruise Ferry)

※정상 출항은 1900이나 항로(航路)상에 파고(波高)가 높을 것이 예상되어 조기 출항(早期 出港)후

항로를 변경하여 동해항으로 이동

●숙박 : 이스턴 드림(船內)

 

◎4월14일(日)

●귀국 : 0910 동해 

 

◎여행경비 : 450,000원/인

*객실 업그레이드 : 미츠이벳칸 호텔 2인실 → 1인숙박

*정상가격은 49만원 이었으나 이런 저런 사유(?)로 4만원 D/C해서 45만원

(여행요금 364,000원 + 가이드 팁 30,000원 + 유류할증료 16,000원 + 호텔 객실 업그레이드 4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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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행일자 : 2013년 4월12일(金)
-,2013년도 제15차 산행

 

■ 산행지 : 일본 돗토리켄(鳥取県) 다이센(大山/해발 1729m) - 미센(弥山/1709m)

※다이센 최고봉인 겐카미네(剣ヶ峰/1729m)는 붕괴(崩壞)위험이 상존하고 있어 등정(登頂)불가 상태인지라

접근 가능한 제2봉 미센(弥山/1709m)을 다이센 정상으로 호칭 중

 

■ 다이센(大山)개요 :

다이센은 화산(火山)으로 최고봉은 해발 1,729 m의 겐카미네(剣ヶ峰/1729m)이며, 쥬고쿠지방(中國地方)의

최고봉이다. 이시카와켄(石川県)의 하쿠산(白山)으로부터 시마네현의(島根県)의 산베산(三瓶山), 오이타켄

(大分県)의 유후다케(由布岳)・구쥬산(九重山)으로 이어지는 오오야마 화산대(大山火山帶) 이름의 유래가 된

화산인데 단, 지금은 이러한 화산대로 구분하지 않고, 오오야마는 서일본 화산대의 일부로 분류.

산의 형태는 동서 약 40km, 남북 약35 km, 총체적(體積)은 120 Cubic km 정도

 

■ 산행자 : HL5FXP 외 12명

-,푸른여행사 Package 산행에 참여했으나 실질적으로는 홀로 산행이나 마찬가지였으며 사후 확인 결과

정상 완등자(完登者)는 본인 포함 8명이었으며 8명 중 모도타니(元谷)방면으로 우회하여 원점회귀(原點回歸)를

한 사람은 본인 포함 3명/나머지는 원점 왕복(往復)산행

 

■ 산행코스 :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다이센나츠야마도잔구치(大山夏山登山口) - 교자타니와카레(行者谷別れ)

- 롯코메히난고야(六合目避難小屋) - 미센(弥山/1709m) - 롯코메히난고야(六合目避難小屋)

- 교자타니와카레(行者谷別れ) - 모토다니(元谷) - 오오가미진쟈(大神山神社) - 다이센지(大山寺)

-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산행거리 : 8.3km(GPS 측정치)

 

■ 산행시간 : 산행시작 11시46분 - 산행종료 16시20분 (4시간34분)

 

-,1146 :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산행시작

-,1155 : 다이센나츠야마도잔구치(大山夏山登山口)

-,1302 : 교자타니와카레(行者谷別れ)

-,1314 : 롯코메히난고야(六合目避難小屋) ~ 여기서 1319까지 약 5분 정도 휴식

 

-,1414 : ▲미센(弥山/1709m) - 다이센(大山)의 실질적인 정상

~ 여기서 1433까지 가이드(및 후미)를 대기했다 상면 후 하산 시작

 

-,1505 : 롯코메히난고야(六合目避難小屋)

 

-,1515 : 교자타니와카레(行者谷別れ) / 여기서 모도타니(元谷)방면으로 우회

            ※가이드의 방침은 절대 우회금지 ^^ (原點往復을 하라고 했음..)

 

-,1540 : 모도타니(元谷)

-,1603 : 오오가미진쟈(大神山神社)

-,1616 : 다이센지(大山寺)

-,1620 :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산행종료

 

 

 

 

 

 

 

 

우리의 동해 바다  

 

일본 땅 덩어리가 보이기 시작

 

 

 

 

 

멀리 보이는 산이 이번 산행의 목적지 다이센(大山)

-,보는 각도에 따라 일본의 상징이자 최고봉인 후지산(富士山)처럼 보인다지만 이 각도에서는 그저....

 

 

 

사카이미나토(境港) 접안(接岸) 중

 

 

 

 

ようこそ境港へ

어서 오십시오, 사카이미나토에

 

米子鬼太郞空港(요나고키타로구꼬) / Yonago Kitaro Airport

-,요나고무서운 타로 공항 ??

 

사카이미나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사카이미나토 - 동해 - 블라디보스토크 정기화객선 항로가 3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라는

용이 日語 - 한국어 - 러시아어 - 영어 4개國語로....

 

(사카이미나토)국제여객터미널 

 

사진 중의 자전거 행렬은 동해에서부터 같이 배를 타고 온 한국의 자전거 동호인들

-,얼핏 듣기에 40명이 왔다고

 

 

오늘의 산행지 다이센이 보이기 시작

 

 

 

 

일본의 상징이자 최고봉인 후지산처럼 보임

 

오카시노고토부키죠(お菓子の壽城)/고토부키 과자의 성 -  이번 여정의 삼일 차였던 4월13일(土) 방문 

 

山中에 눈(雪)이 확실히 보이기 시작

 

이번 산행의 들머리이자 날머리였던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점심을 하기에는 조금 이르다 싶은 11시10분에 도착하였으나 아침식사가 7시 경에 있었고 한편으로 山中에서는

마땅히 식사할 장소가 없다는 가이드의 조언에 따라 여기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산행을 하는 것으로 결정

 

大山情報館 현관 좌측의 디지털 온도계는 현재 기온 3℃를 나타내고 있음

-,나중에 확인된 사항이지만 다이센 정상 직전 대피소의 온도계는 영하(-) 3℃를 가리키고 있었음  

 

이른 점심식사를 한 후 산행시작

 

다이센지 료칸거리(大山寺 旅館街)

 

다이센지우체국

 

 

다이센나츠야마도잔구치(大山夏山登山口) - 본격적인 산행 들머리

 

 

 

 

 

 

 

 

 

 

겨우살이가 여기 일본의 산에도....

 

 

 

 

 

 

 

 

 

 

 

 

야마노카미상(山の神さん) 

 

 

 

롯코메히난고야(六合目避難小屋) - 수용 가능인원 5명 정도

 

 

히난고야(避難小屋) 내부 - 여기서 약 5분 정도 휴식

 

롯코메(六合目)부터 핫코메(八合目)까지는 상당한 급경사의 된 비알 연속

-,지금은 눈에 덮여 확인이 안 되나 일본 가이드북을 보니 "미끄러지기 쉬운 급경사 암릉 구간"이라고 쓰여 있었음 

 

 

 

 

 

 

 

 

 

 

 

 

 

 

 

 

 

 

 

이 분기점에서 石室을 경유 정상까지 에둘러 갈 수도 있었으나 바람이 심하게 불어대고 있어 정상으로 직행

 

 

 

다이센 정상의 목재 데크

 

 

 

다이센죠우쇼우히난고야(大山頂上避難小屋)

 

히난고야(避難小屋) 내부

 

 

 

사진에서는 판독이 잘 안 되나 히난고야(避難小屋)부근의 현재 기온은 영하 3℃

- 실제로는 바람이 아주 세차게 불고 있었기 체감 온도는 영하 10℃ 정도

 

다이센(실제로는 미센/弥山 - 1709m) 정상

- 세찬 바람에 모자는 반쯤 벗겨지고 얼굴은 추위에 일그러진 모습 ^^

 

*참고로 우리나라 설악산 대청봉(大靑峰)의 해발은 1707.9m

오색(448m)  - 대청봉(1708m) : 고도 차 1260m

대산지(750m) - 미센(1709m) : 고도 차 959m  (△301m)

 

 

 

 

 

下山 시작

 

 

 

 

 

 

 

 

 

여기 교자타니와카레(行者谷別れ)에서 다이센지료칸거리(大山寺旅館街)방면으로 진행(하산)

 

 

 

 

 

 

 

 

정상적인 길을 놔두고 우회 했던 듯....목재 계단에는 발자국이 전혀

 

 

 

 

 

 

 

 

 

 

모도타니히난고야(元谷避難小屋)

 

 

 

 

 

 

 

 

 

 

 

 

 

 

 

 

 

 

 오오가미야마진쟈(大神山神社)

 

 

 

 

 

 

 

 

다이센지(大山寺) 경내

 

 

 

 

다이센죠보우칸(大山情報館) - 산행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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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센 산행기록 부언(附言)

 

 

◎이번 여행에 이용했던 DBS 선박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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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13일(토) 요나고(米子)

 

●숙소였던 요나고 미츠이벳칸(米子 三井別館)호텔

 

Hotel Lobby

 

Hotel 실내 정원

 

 

2인실(Twin Bed Room)을 홀로^^ 사용

-,여기서 자다 새벽 5시30분 경에 창문이 덜덜 떨리는 정도의 지진 경험

(지진과 거의 동시에 우리나라 민방위경보 싸이렌 울리듯 확성기에 의한 지진 경보 방송이 있었는데

아침에 확인하니 일행 중에는 흔들림도 방송도 듣지 못 했다는 사람이 태반 - 지진경보 방송은 자동인 듯) 

 

*사후 확인 결과

4월 13일 오전 5시33분 일본 와카야마현(혼슈) / 와카야마 서북서쪽 39㎞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

진앙지는 동경 134.80도, 북위 34.40도 지점으로, 리히터(혹은 릭터) 규모는 6.0이다.
이번 지진으로 인해 현지에서는 20여명의 부상 피해자가 접수됐지만 숙소였던 돗토리현 요나고에는

진도 3.0 정도라 별 피해 없었음  

 

 

 

 

빗물받이가 독특..

 

 

요나고 주변 관광 시 이용했던 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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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싯코칸(なしっこ館) - 돗토리이십세기배기념관(鳥取二十世紀梨記念館)

 

 

돗토리이십세기배기념관(鳥取二十世紀梨記念館) 내부

 

이십세기 배(梨) 기념관의 심벌 - 가지가 뻗쳐진 길이가 20m나 되었다는 거목(巨木) 배나무

 

 

 

 

 

배 홍보를 위한 포스터 - 100년간 변천 사

 

배 과수원 관리를 위한 농기구(펌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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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돗토리사큐(鳥取砂丘)관광

 

돗토리 사구는 모두의 재산입니다.

~ 매너를 지켜 웅대한 자연경관을 공유합시다 ~

 

※돗토리 사구(모래언덕)는 동해(東海)에서 불어오는 해풍(海風)의 힘에 의해 약 10만년의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

東西 약 16km, 南北 약 2.4km에 걸쳐있는 일본 최대의 사구

 

돗토리의 명물, 사단(4段) 밥/정식 명칭을 몰라 본인이 임의로 사단 밥이라 한 것임 ^^

-,금강산도 식후경 이라는 판에, 그 보다 못할 돗토리 사구 관광 전에는 당연 식사부터....

 

 

 

 

최상단(1단)

 

제2단

 

제3단

 

제4단

 

고체연료 화덕(?)과 찜통(?)

 

 

 

사구로 건너가기 위해서는 리프트 이용이 편리

 

한국인 관광객이 많이 오는지 이런 한글 안내판이 곳곳에..

 

 

 

자동차가 다니는 삼차선 도로를 횡단

 

 

필요 할 경우 장화로 갈아신을 수 있음 - 맨발로 다니는 사람도 많은 편

 

낙타

-,가이드 왈, 낙타는 목욕을 안 시키기 때문에 냄새가 심하니 가급적 타지 말라고..

 

낙타 승타(乘駝 ^^)요금

 

 

 

멀리 보이는 모래 언덕을 우마노세(馬ノ背/말 잔등)라고 부르고 있었음

-,리프트 하차장에서 우마노세까지는 도보로 왕복 30분 거리(모래밭이라 빨리 걷기는 힘듦/빨리 걸을 이유도 없지만)   

 

 

 

 

 

사진에서는 잘 안 보이는데 어린아이(7~8세 정도)가 모래 언덕을 열심히 기어오르고 있음

 

 

모래언덕(우마노세/馬ノ背) 정상(?)에서 내려다 본 바다

 

 

 

 

 

 

 

●오카시노고토부키죠(お菓子の壽城) - 과자의 성

1994년 요나고죠(米子城)을 본 따 만들었다는 성(城)모양의 과자공장이자 일본과자 판매처(쇼핑센터)

-,내부에는 일본과자(和菓子)제조공정을 볼 수 있도록 공장 한쪽 벽을 유리로 만들어 공개하고 있었고

각종 과자의 시식 코너를 만들어 놓아 소비자가 맛을 보고 구입을 할 수 있게 하고 있었음

 

 

 

 

 

자연의 은혜라는 약수터(?)

-,한번 마시면 10년 젊어진다고 해서 나도 한 모금 ^^

 

 

일본의 유명한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る)의 고향이 여기 요나고(米子)인지라 그의 대표작

게게게노 키다로(ゲゲゲの鬼太郞)의 캐릭터를 이용한 상점과 상품이 많았음

 

 

 

 

 

 

고토부키 과자의 성 4층 전망대에서 바라 본 다이센 정경 - 후지산처럼 보임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る)로드 / 一名 “요괴(妖怪)의 거리”

일본 만화가 미즈키 시게루의 대표작 게게게노 키다로(ゲゲゲの鬼太郞)에 등장하는 120개 요괴들의

브론즈(bronze)상이 진열되어 있는 상점가인데 항로(航路)상에 높은 파도가 예상되는 까닭에 출항시간이

2시간 가까이 당겨지는 바람에 버스를 이용 주마간산(走馬看山)

 

요괴(妖怪)의 거리에서 본 외눈박이 코스프레(Costume p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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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출국(4/13)

 

사카이미나토(境港) 出港

 

 

 

 

 

늙었다 !!

 

 

이렇게 잔잔해 보이던 바다가 4월13일(土) 21시경부터 4월14일(日)새벽 2시30분 무렵까지 본격적으로

흔들리기 시작(Rolling & Pitching)했던지라 꼴깍꼴깍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보였음 ^^

 

◎ 귀국(4월14일)

육지는 아직 저 멀리인데 대략 아침 6시40분경부터 우리나라 휴대전화(음성통화)가 터지기 시작,

인터넷(데이터 통신)은 7시간 반 지나서부터 가능해졌음....

 

 

 

 

무지개가....

 

동해항(東海港)

 

부두 접안을 위해 예인선(曳引船/Tugboat)이 열심히 밀어 붙이는 중..

 

입국심사를 마치고 동해국제여객터미널 밖으로..

그런데 여기는 국제라는 말이 무색하게 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입국 함에도 택시가 한대도....

 

간신히 택시를 잡아타고 동해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이동

동해국제여객터미널 → 동해시외버스터미널(택시 요금 5,3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