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사항 -, 10월19일~10월21일(2박3일)기간에 일본 시고쿠(四國) 지역에 위치한 일본 100명산 두 곳(이시즈치산 & 츠루기산)을 오르는 호도트레킹 산행 프로그램에 참여(기본경비 599,000원 + 유류할증료 54,600원) ※기본경비 : 항공료, 식대, 현지 교통비 / 제외(로프웨이 비용 및 제1일차 현지 중식 ) -, 환율(₩1088.32/¥100) - 10월18일 환전
● 10월19일(土) - 출국 및 시고쿠(四國) 이동 -, 0230-0550 : 구미 → 인천공항 / 공항버스(심야 32,500원) -, 0830-1020 : 인천공항 → 고치료마공항(高知龍馬空港) / Jin Air LJ 725 -, 1050-1326 : 고치료마공항 → 사이죠시(西条市) 산로쿠시모타니에키(山麓下谷驛) / 전용버스 -, 숙박 : 다마야 료칸(玉屋旅館) ☎ 0897-59-0415 ※고치료마공항 : 일본 근대 역사 상 도쿠카와 바쿠후(德川幕府)에서 메이지이신(明治維新)으로 가는 길목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고치(高知)출신의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를 기리는 뜻에서 2003년도부터 고치공항을 고치료마공항으로 부른다고 함
● 10월20일(日) - 이시즈치산(石鎚山) 산행 및 츠루기산(劍山) 입구로 이동 -, 0728-1137 : 이시즈치산 산행 -, 1240-1635 : 이시즈치산 → 츠루기산(劍山) 입구 이동 / 전용버스 -, 숙박 : 민슈쿠 마츠우라(民宿 松浦) ☎ 0883-88-2131
● 10월21일(月) - 츠루기산(劍山) 산행 후 귀국 -, 0630-1220 : 츠루기산(劍山) 산행 -, 1230-1700 : 츠루기산 → 고치료마공항 이동 / 전용버스 -, 1840-2005 : 고치료마공항 → 인천공항 / Jin Air LJ726 -, 2100-10/22 0015 : 인천공항 → 구미 / 공항버스(29,500원)
◎진 에어 항공 및 이시즈치산 산행기록은 여기를 http://blog.daum.net/hl5fxp/18348853 클릭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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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행일자 : 2013년 10월21일(月)
-,2013년도 제47차 산행
■ 산행지 : 일본 도쿠시마켄(徳島県) 츠루기산(劍山/해발 1955m)
■ 츠루기산(劍山) 개요 :
츠루기산(剣山)은 시코쿠(四國)에 위치하는 해발 1955m의 산으로 西日本에서 두 번째로 높은 고봉이다.
도쿠시마켄(徳島県) 미요시군(三好郡) 히가시이야야마무라(東祖谷山村), 미마시(美馬市), 나카군(那賀郡) 나카쵸
(那賀町)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일본 100대 명산중의 하나이다.
츠루기산(剣山)국정공원에 지정되어 있으며 일본에서 가장 긴 비포장도로로서 유명한 츠루기산수퍼(山ス-パ-)
임도가 가까운 곳에 있다.
정상에서는 태평양과 세토나이카이(瀨戶內海)를 비롯해 기상만 좋으면 돗토리켄(鳥取県)의 다이센(大山)까지도
볼 수 있다.
산 이름은 정상의 바위 아래에 헤이케(平家)문중이 안토쿠 천황(安徳天皇)으로부터 하사 받은 검(劍)을 묻었다는
고사(古事) 때문 이라는 설과 정상 바로 아래에 있는 높이 350m의 거암이 검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에서 왔다는
2가지의 설이 있다.
■ 산행자 : HL5FXP 외 13명
-,특기할 만한 동행인은 일본 100명산 완등자인 호도레포츠의 우제붕 부장(이번 산행의 Guide),
高校 동문 배준강(17), 같은 HAM 동호인인 박성춘(DS1QBY), 6K2INC OM
■ 산행코스 :
미노코시(見ノ越) - 리프트 니시지마에키(リフト西島駅) - 가타나가케노마쯔(刀掛の松) - 츠루기산(剣山)
- 지로큐(次郎笈) - 마루이시(丸石) - 마루이시히난고야(丸石避難小屋) - 오큐이야카즈라바시(奥祖谷かずら橋)
■ 산행거리 : 11.3km (GPS 측정치)
■ 산행시간 : 산행시작 06시29분 - 산행종료 12시20분 (5시간51분)
-,0629 : 미노코시(見ノ越/1395m)/민슈쿠 마쯔우라(民宿 松浦) - 산행시작
-,0716 : 리프트 니시지마에키(リフト西島駅/1700m)
-,0731 : 가타나가케노마쯔(刀掛の松)
-,0828 : ▲츠루기산(剣山)/해발 1955m
-,0920 : ▲지로큐(次郎笈)/해발 1929m
-,1015 : ▲마루이시(丸石)/해발 1683.8m
~ 여기서 1034까지 간식 겸 휴식
-,1052 : 마루이시히난고야(丸石避難小屋/1570m)
-,1143 : 구니모토바시(国本橋)
-,1208 : 오큐이야카즈라바시(奥祖谷かずら橋)
-,1220 : 오큐이야카즈라바시 매표소 - 산행종료
산행은 민슈쿠 마쯔우라(民宿 松浦)가 있던 해발 1395m의 미노코시(見ノ越)에서 06시29분에 시작되었건만
GPS 이상(異常)으로 06시42분, 해발 1469m부터 에서야 기록되기 시작
민박집 여 주인이 새벽 시간 임에도 나와서 배웅을 하고 있음
해발 1700m인 니시지마에키(西島駅)까지 올라갈 수 있는 등산객용 리프트
사진에서 고무호스처럼 보이는 시커먼 것은 크기가 거의 뱀만 한 지렁이..
정면에 노란색 글씨로 시고쿠 츠루기산(四國
つるぎ山
)이라고 쓰여 있는 도리이(鳥居) 밑을 통과하는 것이
츠루기산으로 직행하는 길이나 이곳을 여러 번 다녀간 경험이 있는 Guide가 니시지마에키(西島駅) 옆으로 우회해서
정상으로 오르는 것이 풍광이 좋다고 해서 우회
리프트 니시지마에키(リフト西島駅) - 1700m
가타나가케노마쯔(刀掛の松) - 직역하면 칼 걸이(?) 소나무
귀국해서 가타나가케노마쯔(刀掛の松)가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Yahoo Japan으로 검색 해 보니 츠루기산(劍山)
이라는 이름의 유래에서도 언급된 안토쿠 천황(安徳天皇)이 이 부근을 지날 때 천황의 칼을 들고 호종하는 시종이
칼을 나무에 걸쳐 놓고 편안히 쉴 수 있게 배려 해 주어서....어쩌고저쩌고 ^^
위험하니 절대 올라가지 말라고 쓰여 있는데 한글이나 영어는 없는 것 보니 일본 사람들도 꽤나 말을 안 듣는 듯 ^^
츠루기산(劍山) 정상 - 해발 1955m
저 멀리 보이는 봉우리가 해발 1929m의 지로큐(次郎笈) - 츠루기산 정상에서 지로큐까지 약 40분 정도 걸렸음
지로큐(次郎笈)를 향해 가다 츠루기산 방면을 뒤돌아본모습
무지개가....
지로큐(次郎笈) 정상 - 해발 1929m
지로큐(次郎笈) 정상에서 조금 전에 다녀왔던 츠루기 방면을 배경으로 한 컷..
등산화 대신 오토바이 부츠(Boots)를 신고 올라온 일본인 - 평소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지라 그냥 그대로 올라왔다고
이 친구는 점퍼도 등산용 윈드 쟈켓 같은 것이 아니고 당연(?)하다시피 오토바이용 방풍복을 입고 있었음
마루이시(丸石) 정상 - 해발 1683.8m
새벽 06시30분경에 산행을 시작하여 대충 4시간이 경과된 10시15분에 여기 마루이시에 도착하였는데 여기서
식사를 하고 가자고 해서 일행들 대부분이 민박집 마츠우라(松浦)에서 제공받은 점심 도시락을 개봉했지만
본인은 그다지 시장기를 느끼지 못 해 초콜릿, 양갱 같은 비상식을 먹는 것으로 대체.
본인의 도시락은 15시경 고치(高知)시내에서 처분 - 처분이라고 길바닥 쓰레기통에 버린 게 아니고 본인의 뱃속에다
처분했다는 얘기 ^^
마루이시 정상에서 바라본 지로큐(次郎笈) - 지로큐에서 여기 마루이시까지 55분 소요
마루이시히난고야(丸石避難小屋) - 이 지점의 GPS 상 해발고도는 약 1570m
우리는 이 갈림목에서 삼령(三嶺) - 일본어로 읽으면 미우네(みうね) 또는 산래이(さんれい)로 읽히는 듯싶은데
어느 것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음 - 방면이 아니고 이야가와(祖谷川)방면으로 하산
이야가와(祖谷川)방면으로 하산 할 경우 오큐이야카즈라바시(奥祖谷かずら橋)라는 다리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 다리는 3년에 한번 보수를 하고 있으므로 그 비용에 충당하기 위해 1인당 500엔씩 징수하고 있다는 안내문.
이번 산행을 기획 주관한 ‘호도레포츠’의 Guide도 이 길로 하산은 처음이었기 유료(有料)인 줄은 몰랐다고 하며
사전에 고지 안 된 통행료 500엔은 전액 ‘호도레포츠’에서 부담하겠다고....(500엔/인 x R 10.8832 = 5,442원/인)
뭔 내용인지 궁금한 분은 제게 e-mail 보내시길(번역료 받는 조건으로 알려 드리겠음 ^^)
- 사실은 저도 내용이 어려워 보여 아직 다 읽어 보지 못했습니다(시간 날 때 천천히 볼 생각)
카메라에 습기가 차는 바람에 사진이 조금 엉망으로 나왔는데 이 다리가 바로 통행료 500엔을 필요로 하는
오큐이야카즈라바시(奥祖谷かずら橋)
男橋/女橋 두 개의 다리의 있다고 해서 오큐이야니쥬카즈라바시(奥祖谷二重かずら橋)라고도 불리는 듯
여기서 이야(祖谷)는 이야가와(祖谷川)를 의미, 카즈라(かずら)는 사전 찾아 볼 것도 없이 등나무 넝쿨 일 것이고..
다리 발판 간격이 넓어 바로 밑으로 계곡 물이 그대로 보이고 있는지라 편안한 마음으로 건너기에는.... ^^
매표소 앞에 도착하는 것으로 오늘 산행 종료 - 14명 모두가 6시간이 채 안 걸렸으니 비교적 빠르게 이동한 편
이번 산행에 이용 한 전용 버스
(뱀발/蛇足)
이륙 예정 시각은 18시00분 이었으나 실제 이륙은 18시40분
이유인 즉은 우리나라 젊은 것들(女) 둘이 화물을 맡긴 후 검색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자리를 비우는 바람에 발생.
항공사에서 계속 두 사람의 이름을 방송하면서 보딩 카운터로 와 달라고 했건만 속된 말로 “어디서 무엇하고
자빠져 있다 왔는지” 출항 직전에야 도착하는 바람에 보안 검색을 뒤 늦게 다시 해야 했고 그 덕분에 176명의 승객들이
고스란히 비행기 안에서 40분간 대기.... (시간 손실 : 176명 x 40분/명 = 7040분 = 약 117시간)
랜린피크고치2013(れんりんピック高知 2013)이라는 것은 고치(高知)에서 10월26일~29일 기간 중에 개최되는
제26회 전국건강복지제(全國健康福祉祭)를 의미 - 여기를 http://www.nenrin2013.pref.kochi.lg.jp/
클릭 해 보시길
(참고)
2013년 10월20일의 일본 100명산, 이시즈치산(石鎚山/1982m) 산행기록은
여기를 http://blog.daum.net/hl5fxp/18348853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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