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산행/日本지역 산행 기록(상세)

일본 100명산, 츠쿠바산(筑波山/해발 877m) - 11년 2월19일 산행

HL5FXP (玄心) 2011. 2. 19. 21:53

■ 산행일자 : 2011년 2월19일(土)

-,2011년도 제7차 산행

 

■ 산행지 : 이바라키켄(茨城県) 츠쿠바산(筑波山/해발 877m) ★日本 百名山

 

■ 도쿄 시내 ↔ 산행 들/날머리 간 이동

●아키하바라(秋葉原) → 츠쿠바(つくば)

-,기차 : 츠쿠바에쿠스프레스(つくばエクスプレス/Tsukuba Express)

-,소요시간 : 약 1시간 / 가이소쿠(快速)는 45분

-,요금 : ¥1,150

●츠쿠바에키(つくば驛) → 츠쿠바진자이리구찌(筑波神社入口)

-,버스 : 간토데쯔도우빠스(関東鉄道バス)

-,소요시간 : 약 30분

-,요금 : ¥700

●츠츠지케오카(つつじヶ丘) → 츠쿠바에키(筑波驛)

-,버스 : 간토데쯔도우빠스(関東鉄道バス)

-,소요시간 : 약 45분

-,요금 : ¥850

 

■ 산행자 : HL5FXP 홀로

 

■ 산행코스 : 츠쿠바진자이리구찌(筑波神社入口) - 미야와키에키(宮脇駅) - 나카노챠야아도(中の茶屋跡)

                  - 미유키가하라(御幸ヶ原) - 난타이산(男体山) - 뇨타이산(女体山) - 벤케이챠야아도(弁慶茶屋跡)

                  - 츠츠지케오카(つつじヶ丘)

 

■ 산행거리 : 5.1km(도상거리)

 

■ 표고 차(累積値) : 등산 712m / 하산 432m

 

■ 산행시간 : 산행시작 11시18분 - 산행종료 14시51분 (3시간33분)

 

-,1118 : 츠쿠바진자이리구찌(筑波神社入口)/해발 240m - 산행시작

-,1123 : 츠쿠바진자(筑波神社)

-,1126 : 미야와키에키(宮脇駅)/해발 300m - 츠쿠바산 케이블카 탑승장

 

-,1209 : 나카노챠야아토(中の茶屋跡)/해발 460m

★챠야아토(茶屋跡) : 찻집이 있었던 곳 이라는 의미

 

-,1212 : 미나노가와수원지(男女川水源地)

★음용 가능한 샘터가 있음

 

-,1234~1253 : 미유키가하라(御幸ヶ原)/해발 800m

★난타이산과 뇨타이산 사이의 안부(鞍部)이자 평원지대

여기서 1253까지 도시락으로 점심 겸 휴식 (전망대와 식당이 있음)

 

-,1302 : 난타이산(男体山/해발 871m)/난타이산혼덴(男体山本殿)

★미유키가하라~난타이산 구간은 잔설(殘雪)이 존재하고 있었기 내리막 보행 시 애로

 

-,1319 : 다시금 미유키가하라(御幸ヶ原)

 

-,1339 : 뇨타이산(女体山/해발 877m)/뇨타이산혼덴(女体山本殿) - 츠쿠바산(筑波山) 최고봉

★뇨타이산 정상에서 츠츠지케오카(つつじヶ丘)방면 하산 길 시작 지점도 잔설(殘雪)이 있어 매우 미끄러운 편이었음

 

-,1424 : 벤케이챠야아토(弁慶茶屋跡)/해발 730m

★챠야아토(茶屋跡) : 찻집이 있었던 곳 이라는 의미

 

-,1440 : 츠츠지케오카고우켄(つつじヶ丘高原)

-,1451 : 츠츠지케오카(つつじヶ丘)/해발 545m - 산행 종료

 

지도의 번호(① ~ ⑧)와 같이 산행

 

시나가와 역/숙소가 시나가와 역에서 1분 거리에 있었음 

 

아키하바라에서 츠쿠바 익스프레스線으로 환승

 

09시19분에 츠쿠바행 기차가

 

 

츠쿠바역 구내/츠쿠바山 방면 버스 타는 곳은 A3 출구  

 

츠쿠바산 방면 버스는 1번 승차장에서 10시30분에...다음 버스는 11시

 

버스에서 내린 후 츠쿠바산진자 방면으로 진행해야 함(나는 배낭을 맨 사람들이 시영주차장으로 가기에 별 생각 없이 따라 갔다가 약 10분 정도 '알바')

 

 

츠쿠바산 진자 입구  

 

 

진자 경내에서는 내용이 뭔지 모르겠지만 1인극이 한창 진행 중 이었음 - 약장수는 아닐 거고 ^^

 

(事後 確認)
츠쿠바 현지에 사는 고교 후배가 사진을 보고 알려 주기를 위 장면은 츠쿠바 산의 명물인 두꺼비 기름을 파는 것 이라고 하는군요/약장수 맞았네 hi hi
-,새삼 사진을 보니 가마노아부라(ガマの油/두꺼비 기름)라는 깃발들이 있었네요.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등산로가 시작 됨 - 제법 가파른 편

 

미유키가하라 코스

 

 

츠쿠바산 케이블카(Cable Car) 

*일본에서 말하는 케이블카는 우리나라와 달리 땅에 깔려 있는 철도(레일)를 따라 상자형 차체가 케이블에 의해 견인되는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

공중에 매달려 이동하는 우리나라 식 케이블카를 일본에서는 로프웨이(ロプウエ-/Ropeway/)라고 호칭 함. 

 

V자 모양의 나무 틈새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보기와 달리 꽤 어려운 편 인데 사진 속에 두 손 들고 있는 남자도 서너 번의 시도 끝에 성공하여 사진 촬영 중

 

 

 

 

이 부근이 미나노가와(男女川)의 발원지(일본 표현으로는 水原地) 라는 팻말..

 

 

 

 

 

 

 

 

 

 

마유키가하라, 여기서 점심 식사 겸 휴식 후 난타이산으로 올랐음

 

산행 전 날 동경에 거주하는 고교 동문(1년 차 후배)집에 들렸다 얻어 온 도시락

 

사진에서와 같이 깨끗하게 식사 ^^ (이 도시락을 준비해 준 후배한테 보여주려고 촬영)

 

 

 

 

 

 

 

 

 

난타이산 정상에서 마유키가하라 방면 내리막 - 거의 한 겨울 수준의 눈이 여전 남아 있어 잠깐 고생

 

 

마유키가하라(해발 80m)에서의 조망

 

여기에서의 역(驛)은 케이블카 승/하차장을 의미

 

뇨타이산 방면 전망

 

 

 

무슨 종류의 새 인지는 모르겠지만 눈 속에 머리를 파 묻고 먹이를 챙기는 중

 

 

 

가다쿠리(カタクリ) = 얼레지

 

 

 

 

뇨타이산 방면 오르막

 

세키래이(セキレイ) = 할미새

 

 

 

가마(ガマ) = 두꺼비

 

 

 

츠츠이케오카 방면은 왼쪽으로/오른 쪽은 뇨타이산 정상으로 가는 길

 

뇨타이산혼덴(女体山本殿)

 

 

 

 

 

 

 

뇨타이산에서 바라 본 난타이산 

 

뇨타이산 정상 조망

 

 

뇨타이산 정상에서 츠츠이케오카 방면 하산 길 시작되는 곳 - 여기도 온통 눈길 내리막 이라 애를 좀 먹었음

 

다이부쯔이와(大仏岩) = 큰 부처/불상 바위

 

 

 

 

 

보부이와(屏風岩) = 병풍바위

 

 

보쿠도이와(北斗岩)

 

 

 

이멘타이고쿠(裏面大黒)

(일본인들의 신앙대상인 七福神 중 하나인) 타이고쿠(大黒)가 들고 다니는 큰 자루를 낮춘 상태의 뒷 모습과 닮은 바위라는 의미(??)

 

 

 

데후네이리후네(出船入船)/(항구를 드나드는)배의 모습과 닮은 바위  

 

 

구니와리이시(国割り石)

 

 

 

해발 750고지, 츠츠이케오카까지 앞으로 1.1km

 

陰陽石

 

 

 

하하노타이나이쿠구리(母の胎内くぐり)/일본판 해산굴(解産窟)

 

 

 

 

다카마카하라( 高天原)

 

 

 

벤케이나나모도리(弁慶七戻り)

예전에는 석문(石門)이라 불리우던 곳으로 성(聖)과 속(俗)을 구분하는 문

 

벤케이(일본 역사 상의 호걸)도 머리 위의 돌이 떨어질 것 같은 두려움에 일곱번이나 망설이며 되 돌아 왔다고 해서 위와 같은 이름이 붙었다고..

 

 

 

 

 

 

 

 

 

로프웨이(Ropeway) 운행 모습  

 

벤케이챠야(弁慶茶屋) 갈림목

 

 

 

 

 

 

 

츠츠지케오카고우켄(つつじヶ丘高原)